日 금융기관, 자녀 수에 따라 주택담보대출 금리 우대 물결… 다자녀 가구 혜택 기대


(사진) 일본 엔화 (연합뉴스TV 제공) 


일본 금융기관들 사이에서 자녀 수에 따라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우대해 주는 물결이 일고 있다. 저출산 대책을 강화하는 일본 정부 및 자녀 금리 우대에 나서는 금융기관들의 든든한 지원으로 다자녀 가구들이 많은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26일 NHK에 따르면, 니가타현에 있는 시오자와신용조합은 젊은 세대를 위한 새로운 대책으로 현재 2.2%로 설정한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를 다음 달부터 자녀 1명당 0.05%p 인하할 방침이다. 임차 기간 중에 아이가 태어난 경우에도 해당되며, 최대 0.3% 인하해줄 방침이다.

오노자와 시오자와신용조합 이사장은 “육아 세대를 지원해 금융기관으로서 조금이라도 지역 인구가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 밖에 후쿠오카현 소재 ‘후쿠오카히비키 신용금고’ 및 에히메현 소재 ‘가와노에 신용금고’ 등에서도 자녀 수에 따라 금리를 인하해주는 주택담보대출을 도입했다.

민간 금융기관 및 주택금융이지원기구가 제공하는 장기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플랫 35’에서도 다자녀 가구 등을 대상으로 한 금리 인하 방안을 검토 중으로, 금융기관들 사이에서 육아 세대를 지원하는 움직임이 더욱 확산될지가 쟁점이라고 매체는 풀이했다.



(취재 기자 : 나인아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