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들이 올해 가장하고 싶은 소비는 ‘국내 여행’으로, 작년보다 소비를 자제하거나 비슷한 수준으로 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매체 IT미디어비즈니스는 마쓰이증권이 20~69세 비즈니스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다음과 같이 보도했다.
2024년 소비동향에서 ‘예년과 다르지 않다’라고 응답한 사람이 57.9%로 과반수를 차지했다. ‘예년보다 소비하고 싶다’는 8.0%, ‘예년보다 소비를 자제하고 싶다’는 34.1%로 소비에 대해 신중한 경향을 보였다.
2024년에 하고 싶은 소비에 대한 물음에는 1위 ‘국내 여행’(50.3%), 2위 금융상품(21.5%), 3위 해외여행(19.9%)이 차지했다. 이후 ‘가전 구입’(18.8%), ‘레저’(18.1%)가 뒤를 이었다.
2024년부터 일본에 도입된 개인투자가용 세제우대제도 ‘NISA’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58.8%로, 연령대별로 보면 ‘30대’가 67.5%로 가장 많았고, ‘20대’(62.0%), ‘40대’(67.5%)가 뒤를 이었다. 또, 투자를 하는 사람 82.7%, 하지 않은 사람 39.2%로 투자 경험 유무에서도 NISA 관심도에 대한 차이가 드러났으며, 보유자산 1,000만엔 이상인 사람 71.1%, 1,000만 엔 미만인 사람 61.3%가 NISA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했다.
(취재 기자 : 나인아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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