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국토교통성이 개인 자가용에 손님을 태우는 ‘승차 공유’ 시스템을 도입하는 지자체에 지원책을 강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교통 공백을 메꾸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11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국토교통성은 택시가 30분 이내에 배차되지 않는 등 이동수단 확보가 어려운 지역을 ‘교통 공백 지역’으로 지정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서고 있다. 2025년도부터 3년간 대책 기간으로 집중적인 지원을 실시할 방침이며, 다음 달부터 일본 전역 지자체를 대상으로 조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승차 공유 시스템은 타 대중교통과 비교해 비교적 초기 비용도 적고, ‘2종 면허’를 취득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정부도 교통 공백 지역 해결을 위한 비장의 카드로 기대하고 있는 제도다. 12월 기준 전 지역에 한 곳 이상 도입되어 정부 목표를 달성했으며 향후 지자체 도입의 성공 사례의 공유 등도 진행할 전망이다.
현재 600곳 이상의 지역에 도입되었지만, ‘운행 실적이 적다’, ‘제한된 지역에서만 운행되고 있다’ 등의 과제도 많으며, 인구 감소로 운전자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지역도 있어, 향후 교통 공백이 빠르게 메꿔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취재 기자 : 나인아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