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연구팀, 주사바늘 보다 가는 내시경 개발… 관절 치료 등에 활용 기대

(사진) 관절염 (게티이미지뱅크, 연합뉴스 제공) 


일본 게이오대학 등 연구팀은 광섬유를 사용해 주사바늘 보다 가는 내시경을 개발했다. 실용화되면 혈관 및 신경 등 그동안 보지 못했던 미지의 영역까지 볼 수 있고, 마취 수술 없이 관절 치료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25일 NHK에 따르면, 고이케 게이오대학 교수, 나카무라 의학부 교수, 의료기기 제조사 등으로 구성된 연구팀은 특수 광섬유에 광을 통과시키면 렌즈와 똑같이 굴절된다는 점에 주목해 렌즈 대신 광섬유를 장착한 내시경을 개발했다.

개발한 내시경은 굵기가 1.25mm 정도로 매우 가늘기 때문에 링거 등으로 사용되는 주사 바늘 속을 통과할 수 있고 고해상도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고 한다.

연구팀은 현재 기술로는 무릎 관절 내시경 검사를 하려면 전신 마취 수술이 필요하지만, 개발한 내시경을 사용하면 아주 작은 구멍으로 삽입할 수 있어 환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또, 광섬유는 플라스틱제로 비용이 저렴하고 일회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 안전성도 높다고 하며, 연구팀은 내년 실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나카무라 교수는 “가늘고 화질이 좋아 혈관이나 신경과 같은 그동안 보지 못했던 부분을 볼 수 있게 된다. 관절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취재 기자 : 나인아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