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일본인 비자 발급 중단…日 외무상 “매우 유감”


(사진) 상하이발 입국자들이 나리타공항에 도착해 음성확인서를 제출하고 있는 모습 2023.01.08 (AP 연합뉴스 제공)

중국이 중국발 입국자 규제 강화에 나선 국가를 대상으로 보복 조치를 단행하고 있다.

11일 NHK는 주일 중국대사관이 중국을 방문하는 일본인에 대한 비자 발급을 10일부터 일시 중단한다고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0일 기자회견에서 “소수 국가는 과학적 사실과 자국의 감염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중국에 대해 차별적인 입국 제한을 취하고 있다”며 “우리는 단호히 반대하고 대등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매체는 일본 정부의 입국자 규제 강화에 대한 보복성 조치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중국이 해외여행 정상화 방침을 발표함에 따라 지난달 30일부터 중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임시 입국자 규제 조치를 시작한 바 있다.

중국의 해외여행 정상화가 시작되는 이달 8일부터는 중국 본토발 입국자에 한해 출국 전 72시간 이내 음성확인서 제출을 요구하는 등 대책을 강화했다.

이에 더해 정부는 오는 12일부터 중국 본토발뿐만 아니라 마카오발 입국자에 대해서도 출국 전 72시간 이내 음성확인서 제출을 요구하고, 입국 후 PCR 검사를 추가로 실시하기로 했다.

(사진)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오른쪽) (AP 연합뉴스 제공)

일본 정부는 중국 측에 비자 발급 중단을 철폐할 것으로 요구했다.

아르헨티나를 순방 중인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은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기자들과 만나 중국의 보복 조치를 두고 “중국이 코로나19 대책과는 다른 이유로 비자 발급을 제한한 것에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하야시 외무상은 “중국 측에 외교 경로로 항의하고 조치 철폐를 요구한 상황”으로 “일본은 중국의 감염 상황이나 정보 공개 등을 보고 적절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취재 기자 : 신하롬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