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日 소아순환기학회 등 어린이 심장외과수술을 거점병원화… 성공률 높여 젊은 외과의 양성 목표


(사진) 후쿠오카시립어린이병원과 연계 병원이 실시한 온라인 컨퍼런스 화면. 일본소아순환기학회 등은 일본 전역에 거점병원을 선정해 난이도 높은 수술을 집약화할 방침을 굳혔다. (산케이신문)  


일본소아순환기학회와 일본심장혈관외과학회, 일본흉부외과학회는 전국 각 지역에서 소아 선천성 심장질환 치료의 중심이 되는 거점병원을 선정해 난이도 높은 수술을 집약화하기로 했다. 소규모 병원도 수술을 진행했던 기존 방향성을 재고함으로써 성공률을 높여 차세대를 담당할 젊은 의사가 효율적으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3개 학회에 따르면, 선천성 심질환이 있는 어린이는 연간 약 1만 명이 태어나고 연간 약 9천 건의 수술이 진행된다.

소아심장외과의는 최소 2천 건 이상의 수술에 조수 등으로 참가하고 수백 건의 메인 수술을 진행하는 집도의를 맡으면서 경험을 쌓는다. 하지만, 수술을 실시하는 병원은 일본 내 약 150곳인데, 이 중 90개 시설은 연간 수술 건수가 50건 미만이다. 3개 학회 분석에 따르면, 연간 150건 이상의 대규모 병원은 수술 건수가 적은 소규모 병원에 비해 수술의 성공 비율이 약 1.7배로 큰 차이가 있었다.

일본소아순환기학회가 시행한 설문조사에서도 소규모 병원의 소아심장외과 의사 상당수가 연간 수술 집도 건수가 20건 이하라고 응답했다. 충분한 경험이 쌓였다고 보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일본소아순환기학회의 차세대육성위원회를 중심으로 일본을 약 10개 구역으로 나누어 여름 무렵까지 각 지역의 실정이나 문제점을 검토해 집약화한다. 수술 실적이 있고 의료 체제가 갖추어진 병원을 각 구역의 거점병원으로 선정하여 순차적으로 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노시타 메구미)

* 산케이신문  https://www.sankei.com/article/20240410-SN6AGWMCBFOYRMEZ3W6C53PODY/  2024/04/10 18:16

* 본 기사 번역은 JK Daily 책임하에 진행하였습니다.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