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효과?...日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은 ‘악기’


(사진) 일본은 최근 악기 판매 시장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 (AP 연합뉴스)

최근 일본의 대중 소비시장에서 ‘악기’가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소비자가 방구석에서 즐길 만한 취미로 악기가 등장하면서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또 음악을 주제로 한 애니메이션도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일본 민간 시장조사회사 데이코쿠데이터뱅크에 따르면, 2022년도 일본 악기판매점(사업자 매출액 기준) 시장은 전년도 대비 0.6% 증가한 1,939억 엔으로 2년 연속 전년도를 웃돌았다. 손익 기준으로도 2022년도 ‘증익’을 기록했다고 응답한 기업은 34%였고, 약 60%가 흑자를 기록했다.

일본 악기업계가 이렇게 호조를 보이는 이유에는 ‘집콕 수요’로 인한 라이트 소비자 증가와 애니메이션 효과를 꼽을 수 있다.

2020년도 초중반에는 코로나19 거리두기 정책과 음악교실 감소 등으로 악기 시장이 대폭 축소했지만, 2020년도 후반 이후에는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기타 등 현악기, 전자피아노의 수요가 증가했고, 학교 동아리 활동도 다시 활발해지며 10대층을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했다. 각종 라이브와 콘서트도 재개되면서 점점 회복세를 걸었다.

2022년에는 밴드를 소재로 한 애니메이션·만화 <봇치 더 록!>의 영향을 받아 기타를 배우기 시작한 라이트층이 늘면서 판매가 증가했다. 실제로 일본 최대 악기판매점 시마무라악기에 따르면, 2022년도 하반기 기준 전년도 대비 가장 판매량이 증가한 악기는 73% 상승한 일렉트릭 기타였으며, 앰프 및 일렉트릭 기타 등 ‘밴드 관련’ 악기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애니메이션이 악기 판매 업계에 단단한 지반을 만들어 준 셈이다.

이전에도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케이온>, <울려라! 유포니엄> 등 애니메이션 작품을 통해 악기 시장이 호전된 사례가 많았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애니가 악기의 저변을 넓혀주는 데 크게 기여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악기 판매 시장은 배움과 취미의 다양화로 최근 포화상태가 오래 지속되어 왔다고 매체는 설명한다. 앞으로 저출산 고령화 추세에 대비해 어린이와 은퇴자 모두 즐길 수 있는 악기 시장을 다잡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취재 기자 : 나인아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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