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지원, 예정대로 실시해야 ‘지역경제 활성 비장의 카드’


(사진) 황금 연휴 맞아 북적이는 일본의 관광지 (연합뉴스 제공)

코로나 19 감염자가 다시 증가세를 보이자 정부 내에서 관광수요 환기 정책인 ‘전국 여행 지원’이 연기될 수 있다는 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일본여행업협회의 다카하시 히로유키 회장은 7일 기자회견에서 코로나 “지역경제를 부활시키는 비장의 카드다. 연기되면 매우 아쉬울 것”이라며 예정대로 7월 전반에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조속히 지원이 시작되어야 한다는 뜻으로 보인다.

전국 여행 지원이란 행정구역 마다 실시하고 있는 ‘현민 할인’(여행 대금을 지원받는 제도)의 여행지를 전국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일본의 지지통신사(時事通信社)에 따르면, 다카하시 회장은 5월 황금연휴에 많은 사람들이 여행했지만 코로나 감염자는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며 강조했다. 지원책이 연기되면 여행이 감염 확산으로 직결된다는 인상을 줄 수 있어 관광 수요 회복에 찬물을 끼얹을 우려가 있다고 호소했다.

또한, 회장은 “감염자 수에 좌우되는 것이 아닌 세계의 흐름에 따라 대응을 해야 한다”고 말하면서도 “최종적으로는 정부의 판단에 따라야한다” 라고도 말했다.

ANA홀딩스의 시바타 고우지 사장도 같은 날 기자회견에서 미국과 유럽에서는 감염자가 증가해도 행동을 제한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지적한 뒤, 일본의 여행 지원에 대해서도 "조속히 실현됐으면 좋겠다"고 했다며 지지통신사는 전했다.

여름 휴가 시즌이 다가온 만큼 지역 경제가 부활할 수 있는 기회였지만, 지원 제도가 연기되면 지역 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취재 기자 : 나인아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