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박한 우크라이나 정세에 영향을 받아 공급망(제품의 원자재 조달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흐름)을 구축한 기업을 표적으로 삼은 사이버 공격이 표면화되는 가운데, 사이버 공격을 ‘1년 이내’에 받았다고 응답한 기업이 약 24%에 달한 사실이 시장조사 전문기관 데이코쿠데이터뱅크의 조사를 통해 밝혀졌다. 데이코쿠데이터뱅크는 “해킹 메일 수신에 의한 바이러스 감염 피해가 많이 보인다”고 분석했다.
데이코쿠데이터뱅크가 실시한 해당 조사는 러시아군에 의한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인 3월 이후 두 번째로, 이달 7~12일에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유효 응답 기업 수는 1,251개사였다.
조사에 의하면 사이버 공격을 ‘1개월 이내에 받았다’고 응답한 기업 8.6%로, ‘1개월에서 1년 이내에 받았다’고 응답한 기업(15.6%)을 합산하면 1년 이내에 공격받은 기업은 24.2%에 달했다.
피해를 당한 기업에서는 “일부 계정에 스팸 메일이 대량으로 발신되어 메일 송수신이 불가능해져서 수주와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이틀간 하지 못했다”(빵 제조업체), “홈페이지 문의를 통해 수 초 단위로 대량의 메일이 끝도 없이 들어와서 서버가 다운되었다”(여행사)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사이버 공격을 받았을 때 지출했던 금액에 관해 물었더니 ‘0엔(사이버 공격을 받았지만 지출은 없었다)’이 77.9%로 가장 높았고 ‘100만엔 미만’이 15.1%로 뒤를 이었다.
3월에 실시한 지난 조사와 비교하면 사이버 공격을 ‘1개월 이내에 받았다’고 응답한 기업은 19.8% 포인트 감소했지만, 데이코쿠데이터뱅크는 “최근 피해 상황은 우크라이나 정세가 긴박해지기 시작한 그 직후보다는 감소했지만 여전히 예측하기 어려운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 JKD https://www.sankei.com/article/20221019-4KWSWSO5RZB4XEP42OLYPOOMF4/ 2022/10/19 10:44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