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정부, 코로나19와 독감의 동시 유행 대비책 발표


(사진) 병원 중환자실에서 보호복을 입은 의료진이 코로나19 환자를 돌보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일본은 13일 코로나19 감염증 대책 분과회를 열고 코로나19와 독감의 동시 유행에 대비한 대책을 발표했다.

13일 일본 매체 니혼게이자이신문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코로나19와 독감의 동시 유행에 대비한 대책을 발표해 중증화 위험이 낮은 사람에게는 발열 시 자가검사를 진행하고 음성일 경우 온라인 진료나 주치의 진료를 받을 것을 독려했다. 발열 외래 환자로 인한 의료체계 붕괴를 막고 중증화 위험이 높은 사람의 치료를 우선하려는 취지다.

일본 정부는 동시 유행이 정점을 찍으면 하루 75만 명의 환자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가정하고, 감염 급증 시에도 의료 제공 체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대비할 방침이다.

지난 13일, 정부의 코로나19 감염증 대책 분과회에서 가토 가쓰노부 후생노동상은 "중증화 위험이 있는 고령자들을 보호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분과회에서 가토 가쓰노부 후생노동상은 "중증화 위험이 있는 고령자들을 보호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마련한 대응책에는 동시 유행 시 중증화 위험이 높은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 임산부, 고령자들은 발열 시 병원에 방문해 진찰받도록 독려했다. 이외 환자들은 검사 키트를 이용해 직접 검사하고 양성일 경우 지자체 ‘건강팔로우업센터’에 등록할 것을 권장했다.

오미 시게루 분과회 회장은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만으로도 환자가 급증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강도 높은 방역 규제인 ‘긴급사태선언’ 등의 시행은 현 상황에서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하고, “실효성이 높은 조치로 무엇을 고안할 수 있는지를 검토해야 한다”고 전했다.

분과회에서는 국민에게 적극적인 협력을 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일치했다고 밝혔다.

(취재 기자 : 박소이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