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코로나19 간략화된 조사 체제, 전국 일률적으로 시작


(사진) 일본 요코하마 모토마치 상점가를 오가는 행인들 (요코하마 AFP=연합뉴스 제공)


일본은 이달 26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 전수조사를 중단하고 중증화 위험이 높은 환자에 한해 조사한다.

26일 일본 매체 NHK에 따르면 정부는 코로나19로 과중된 의료기관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난 2일부터 도도부현(광역지자체)의 판단에 따라 확진자 보고를 간략화할 수 있는 체계 운용을 시작했다.

확진자 보고 대상자는 65세 이상 고령층을 비롯한 입원이 필요한 환자, 임신 중인 여성 등 중증화 위험이 높은 환자로 제한했고 이에 해당하지 않는 확진자는 연령대와 인원수만 보고했다.

이 운용은 9개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도입되었고 26일부터 전국 일률적으로 시작된다. 앞서 도입한 지역에서는 의료 현장의 부담이 가벼워졌다는 환영의 목소리가 나오지만, 의사회 등에서는 자세하게 보고하지 않은 경증 환자가 중증화가 되었을 때 신속하게 진료받을 수 있는 체제를 갖춰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일본 정부는 경증 환자의 증상이 악화되었을 경우 건강팔로업센터 등을 통한 적절한 대응 체제를 마련하고 기존 체제와 같이 경증 환자에게도 일정 기간 격리하도록 권고할 것을 도도부현에 지시했다.

감염병 대책에 정통한 마쓰모토 데쓰야 국제의료복지대학 선임교수는 간략화된 확진자 파악 조사에 대해 “이번 변경은 독감과의 동시 유행 등 향후 감염 확산이 일어나도 의료 체제를 유지해 나가기 위한 하나의 전환점”이라면서 “이전과 다른 방법으로 코로나19와 마주하게 되기 때문에 코로나에 대한 사회 인식도 달라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양성이 나올 경우 자택에서 일정 기간 격리하는 등 환자 자신이 책임지고 대응해야 한다는 점을 국가와 지자체는 주지할 필요가 있다. 또 앞으로 어떤 식으로 코로나 대응책을 바꿔 나갈지를 국민에게 알기 쉽게 설명하면서 진행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취재 기자 : 신하롬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