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탐사기, 첫 달 착륙… SLIM, 태양 전지로 발전 불가한 상황


(사진) JAXA사가미하라캠퍼스 기자회견장에 비춰진 달 착륙에 성공한 것으로 보이는 소형 탐사기 ‘SLIM’의 데이터 영상 = 20일 오전 0시 20분, 사가미하라시 (교도통신)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가 개발한 소형 탐사선 ‘SLIM(슬림)’이 20일 일본에서 처음으로 달 표면에 착륙했다. 전세계에서 구소련, 미국, 중국, 인도에 이어 다섯 번째 나라로 이름을 올렸다. 그러나 착륙 이후 태양전지로 발전하지 못해 배터리가 몇 시간만에 끝날 우려가 있다. 데이터 수집을 우선시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예정된 조사 계획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다.

구니나카 히토시 JAXA 이사는 기자 회견에서 “연착륙은 성공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아슬아슬하게 합격한 60점”이라고 설명했다. 슬림은 예정대로 20일 오전 0시경에 최종 강하를 시작해, 약 20분 후 적도 남측에 있는 ‘감로주의 바다’ 분화구 부근에 착륙했다.

이번에는 목표 장소에서 100m 이내로 핀포인트 착륙하는 전세계적으로도 전례 없는 기술 실증이 목적이다. 달에는 물이 얼음 상태로 국소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어 ‘착륙하고 싶은 장소’에 내리는 기술이 필요하다. 구니나카 이사는 “개인적으로는 실증에 성공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착륙에서는 슬림이 비행하면서 촬영한 분화구 및 지형 영상, 달 표면 지도를 대조해 착륙 장소를 특정하는 ‘화상 조합 항법’을 사용했다.


(사진) JAXA 사가미하라캠퍼스에 전시된 소형 탐사기 ‘SLIM’ 모형 = 19일 심야, 사가미하라시 (교도통신)


(사진) 소형탐사기 ‘SLIM’ 달 착륙 도전에 대해 기자회견하는 JAXA의 (왼쪽부터)야마카와 히로시 이사장, 구니나카 히토시 이사 =20일 오전 2시 9분, 사가미하라시 JAXA사가미하라시캠퍼스 (교도통신) 


* 교도통신  https://nordot.app/1121127527980990670  2024/01/20 13:22

*본 기사 번역은 JK Daily 책임 하에 진행하였습니다.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