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로손, 최신 통신·디지털 기술 도입한 편의점 전개 목표… 공동 경영 체제 KDDI·미쓰비시상사


(사진) 일본 로손 (JK-Daily 제공)


일본 대형 편의점 기업 로손이 이동통신사 KDDI과의 합동 기자회견에서 최신 통신·디지털 기술을 도입한 편의점을 내년 봄을 목표로 전개한다고 발표했다. 로손은 지난 7월 상장 폐지하고 이번 달부터 로손 지분을 50%씩 보유한 미쓰비시상사와 KDDI가 공동 경영 체제로 운영된다.

18일 NHK에 따르면, 새로운 체제 이후 처음 연 3사 합동 기자 회견에서 다케마쓰 로손 사장은 “3사의 지견을 모아 세계 최고로 성장하고, 세계 최고로 고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 매장을 목표로 해 나가고 싶다”고 밝혔고, 3사는 최신 통신 및 디지털 기술을 도입한 편의점을 내년 봄을 목표로 도쿄에 2개 매장을 전개하겠다고 발표했다.

매대에 있는 전자 간판에 AI 카메라를 설치해 고객이 고른 상품을 분석해 할인 광고 등을 표시하는 기술 및 매대 위 음료 수량을 센서로 파악해 필요한 만큼 로봇이 자동으로 보충하는 구조 등 장차 도입될 가능성이 있는 기술도 공개되었다.

일본 편의점 업계 사이에서는 매출 상승 및 인력난이 과제로, 3사는 최신 기술을 활용한 매장을 더욱 전개해 나갈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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