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기자] 일본 최대 카르스트 대지와 동양 최대 종유굴. 아키요시다이

  일본의 야마구치현은 어느 곳에 가든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현 중 하나이다. 그중에서도 야마구치현이 특별히 자랑하는 이 아키요시다이(秋吉台)는 야마구치현 미네시에 자리 잡고 있으며, 일본 최대의 카르스트 대지로 1964년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지구의 숨결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아키요시다이는 전철이나 버스를 통해서 갈 수는 있지만 환승과 시간 등을 생각하면 차를 빌려서 가는 것이 효율적이다.


아키요시동굴 입구 (사진 출처: 정인혜 청년기자)

<아키요시동굴>
  나는 아키요시동굴(秋芳洞)에서 아키요시다이국정공원(秋吉台国定公園)으로 가는 루트로 이동하였다. 입장료는 1,300엔으로 입장 후 높고 푸르게 우거진 나무들을 감상하며 걷다 보면 마침내, 동양 최대 종유굴의 입구가 나온다. 평소에는 쉽게 볼 수 없는, 바닥이 투명하게 다 비춰지는 에메랄드 색의 물은 이곳을 방문하는 관광객들로 하여금 일제히 발걸음을 멈추고 그 신비로움을 감상하게 한다.


아키요시동굴 입구 부근 (사진 출처: 정인혜 청년기자)

  본격적으로 동굴 속으로 들어가 보자. 동굴은 총 길이는 10.7 Km이나, 관광 코스로는 1km 정도가 개방되어 있다. 일본 굴지의 대종 유동인 아키요시동굴은 사계절 내내 17℃의 온도를 유지하는 동굴이다. 그렇기에 더운 여름날임에도 불구하고 들어가자마자 서늘한 기운을 느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들은 반드시 겉옷을 챙겨가는 것을 추천한다.


아키요시동굴 속 종유석 및 림스톤 (사진 출처: 정인혜 청년기자)

  마치 계단식 논을 연상케 하는 오른쪽 사진의 림스톤은 물웅덩이의 물이 넘치는 출구에 둑을 형성하는 석회질의 침전 퇴적물이다. 실제로 보면 그 규모가 상당히 커 굉장한 위압감이 느껴진다. 하지만 가끔 튀어 오르는 지하수는 관광객에게 왠지 모를 상쾌함도 전달해준다. 또한, 더욱 다양한 여러 종유석을 볼 수 있으며 글로는 전달하기 힘든 자연의 신비로움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다.


아키요시다이국정공원 지형과 석회암들 (사진 출처: 정인혜 청년기자)

<아키요시다이국정공원>
아키요시다이국정공원의 총 면적은 4,502헥타르로 석회암의 하얀 바위가 노출된 카르스트 대지는 일본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실제로 가보면 뻥 뚫린 대지와 그 넓이가 그곳에 발을 들인 사람 모두를 압도하여 그저 넓고 푸르른 대지를 감상하는 일 말고는 다른 일은 떠오르지도 않는다. 확실히 인류 역사보다 긴 약 3억 5천 년이라는 긴 세월을 거쳐서 만들어진 지형은 인간이 ‘감히’ 평가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다웠다. 사진으로 보면 산이 많아 언덕길이 많은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언덕은 그렇게 가파르지 않아 오히려 자연을 즐기며 산책하기 좋은 정도이다.


아키요시다이국정공원의 밤 모습 (사진 출처: 정인혜 청년기자)

  아키요시다이는 밤이 되면 낮과는 또 다른 아름다운 얼굴을 드러낸다. 푸르른 땅과 하늘은 태양 너머로 지고 달과 함께 은하수 밤하늘이 그 얼굴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내가 유학하던 야마구치대학의 천체관측 동아리에서는 별을 관측하기 위해 이 장소에 자주 방문하곤 했었다. 별자리 애플리케이션으로 지금 하늘에 떠 있는 별자리를 알아보기도 하고 밤하늘 그 자체를 감상하기도 하며 또 한 번 이곳에서 자연의 위대함을 느끼는 시간을 보내기도 했었다. 이처럼 자연의 아름다움 그 자체를 보여주는 아키요시다이, 다들 도심 속을 벗어나 새로운 힐링을 하고 싶다면 꼭 한 번쯤 방문해 보기를 추천한다.


(기사 작성 : 청년기자단 정인혜 기자)
*본 기사는 JK-Daily 제 1기 청년기자단에 의해 작성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