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AI용 저전력 반도체 개발 지원… 경제산업성 전략개정안


(사진) 회의에서 전략 개정 의의 등을 설명하는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 (오른쪽에서 두 번째) =30일, 도쿄도 지요다구 (나가타 다케히코 촬영) (산케이신문)

30일, 경제산업성은 국가의 반도체·디지털 산업의 성장전략을 논의하는 전문가회의에서 2021년에 책정한 ‘반도체·디지털 산업전략’ 개정안을 제시했다.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인공지능(AI)용 저소비전력형 반도체를 개발하고, 대량의 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센터를 지방으로 분산하겠다는 등의 내용을 담았다. 첨단기술을 두고 글로벌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차세대 기술의 연구개발 체제 및 인재양성으로 명확한 정책을 내놓을 방침이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은 전문가회의에서 “빠르게 대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경제산업성은 이날 회의에서 나온 결과도 고려해 가까운 시일 내 개정 전략을 공표하고 6월 각의 결정할 경제 재정 운영 지침인 ‘골태 방침’에 반영시킬 방침이다.

개정안 내용에는 자연스러운 문장 등을 자동으로 만드는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할 경우 시스템 등을 작동시키기 위한 소비 전력량이 급속히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지적됐다. AI용 고성능 저소비전력형 반도체의 개발 및 생산이 열쇠를 쥐고 있다며, 올여름을 목표로 저소비전력형 반도체를 개발할 사업자를 모집한다.

또, 방대한 정보 처리를 담당하는 데이터센터의 80% 이상이 현재 도쿄권이나 간사이권에 집중되어 있는데, 대규모 재해 발생 시를 대비하고 신재생 에너지 유래 전력이 풍부한 홋카이도와 규슈를 새로운 핵심 거점으로 정비하겠다는 방침을 개정안에 명시했다.

지난 4월 개정의 원안에 명시된, 일본 내 생산되는 반도체 관련 산업의 매출액을 2020년 약 5조 엔에서 2030년 15조 엔으로 늘린다는 목표는 답습했다. 미·일 연구기관이 차세대 반도체의 연구개발에 협력을 강화한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2년 만에 ‘반도체·디지털 산업전략’을 개정하는 이유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으로 인한 경제안보 리스크 및 생성 AI 등장 등 급속한 변화에 대응이 늦어지고 있는 일본의 현 상황에 대한 강한 위기감 때문이다. 1980~1990년대 반도체 분야에서는 일본 기업이 세계를 석권했지만, 이후 쇠락한 과정이 있다. 과거에 대한 반성도 반영하여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정책을 내놓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개정안 모두에서 그 의의를 ‘경제 안전 보장 리스크, 디지털화 및 그린화에 대한 대응은 보다 크고 현실적인 과제’라고 강조했다.

수입 연료에 의존하는 화력발전이 주력인 일본은 작년 2월 이후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에너지 위기를 맞아 전기요금 급등 및 공급 중단의 위험에 직면해 있다.

덧붙여 생성 AI 등 디지털 기술의 확대로 2030년 세계의 정보 통신량은 현재 2배가 되며, 그에 따른 소비 전력량도 약 1.5배에 달할 것이라는 추산도 있다. 디지털화 진전과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첨단 반도체의 연구개발에 나서야만 한다.

1988년 반도체 분야에서 일본 기업이 차지하는 총 점유율은 50%를 넘었으나 2019년에는 10%까지 떨어졌다. 회로 선폭을 줄일수록 반도체의 성능을 높일 수 있는데, 해외 제조사들이 선폭 3나노미터(1나노미터=10억분의 1미터)로 격렬한 승부를 벌이는 가운데, 일본 기업은 40나노미터 제품밖에 만들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은 이날 회의에서 “어떻게 보면 일본이 세계를 선도할 기회가 온 것”이라고 강조했지만, 현재 반도체와 생성형 AI 모두 해외에 비해 크게 뒤처지고 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개정 전략에 명시된 ‘진정한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를 실현하는 마지막 기회’를 민관이 협력해 살려낼 수 있을지가 과제다. (나가타 다케히코) 


* 산케이신문  https://www.sankei.com/article/20230530-HCP2KIS6BBJ7XH5YVLERGYNE7Y/  2023/05/30 18:51

* 본 기사 번역은 JK Daily 책임하에 진행하였습니다.

<저작권자 ⓒ JK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